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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잉 님의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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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리얼 엔진 5 fog로 갓레이 효과 나타나지 않을때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10. 31.
  • 피벗 현재 문제점 다 따로 노는 피벗 벽, 바닥 기둥 중에서 뭐가 기준인지 알수없음 물체의 단위가 100, 50으로 맞지않음 > 기둥크기가 다양해서 벽을 에셋의 기준점을 정함 지금 물체 크기를 수정하기엔 늦어서 (ㅜㅜ) 벽 피벗과 바닥, 천장 피벗을 맞춰줌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8. 4.
  • substance 베이크 실패 모음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7. 21.
  • 3ds max retopology 로우폴을 제작할때* 플레이어 입장에서 이 매쉬가 어떤 사이즈로 들어가는지 확인 사이즈에 맞춰서 실루엣과 매쉬 내부 디테일을 얼마나 표현할지 상화좌우로 각도를 돌려가며 확인 (사이즈가 큰 매쉬작업을 할때는 곡선이 너무 각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할것) ✔맥스 retopolgy 플러그인 사용방법 * 22버전 부터 설치없이 사용가능 21은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다운 가능 * ▪20만개 정도까지 수월하게 계산 가능 그 이후로 넘어가면 proOptimizer 를 사용해 폴리곤 수 줄이기 ▪폴리 수가 많은 상태로 리토폴을 들어가면 시간이 많이 든다 20만개 이상은 proOptimizer사용해 최적화를 할 것. 근경, 중경 정도의 로우폴 만들기에 적합한것 같다. 원경처럼 모델러가 얼마나 생략할지 판단해야하는 로우폴에는 적..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7. 13.
  • 피드백 정리 🔸 uv 채널을 따로 정리하지말고 하나의 id에 넣어두고 자유롭게 배치해본 뒤 id를 나눠본다 (남은공간에 반 접어서 uv를 배치하거나 ,,) 🔸터보는 마지막에 걸려있는 라인부터 스무스를 먹여간다. 라인이 부족하면 평면이 구부정해질수 도 있고 하이폴 베이크시 의도치 않은 챔퍼 느낌이 생길수도있다. > 챔퍼 넣기전 라인을 한번 넣어주기. ▪ 라인을 넣는 방식 : connect> 양 옆 퍼센트로 함, 동일하지 않을수도 있음 / chamfer> 라인을 기준으로 퍼저나가는 방식,같은 단위로 퍼짐 🔸로폴 하이폴이 다르게 생겼다, 실린더 형이다 > 가급적 케이지를 따로 씌우는게 좋음 ▪케이지 값이 너무 크면 하이폴이 일렬로 나오지않고 울퉁불퉁하게 나올가능성이 있다. 🔸바닥 타일은 원래 아랫층 천장과 연결해서 만들기..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5. 21.
  • 실사 재질 만들때 주의할 점 🔸참고할만한 실사 사진을 찾을것 🔸메가스캔에서 베이스를 찾을 때 1)재질 느낌/형태감 2) 색 순위로 고를것 *섭페 머티리얼 탭에서 ao넣는곳이 없으면 채널에서 추가할것* *메탈릭은 쓰지않아도 부여해서 값을 1로 맞출것* 메가스캔의 Open GL 방식이기때문에 언리얼 프로젝트에서는 뒤집어 줘야함 / nomal green 레벨값조절(?) 🔸베이스컬러는 옆에 띄워두거나 작업물로 불러와서 같이 보면서 할 것 🔸베이스컬러에서 영역을 뽑아서 쌓아가는 방식으로 작업할 것 🔸스마트 머티리얼에서 자신이 원하는 영역만 골라서 쓸것 🔸메가스캔 grunge 부분도 확인해서 쓸것 🔸실사 레퍼런스(건물)에서 더트들을 확인하면서 작업할것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5. 12.
  • Quixel Bridge Plugin is not installed 오류 /Megascans 플러그인 안보이는 오류 쓰다가 갑자기 저런 오류가 뜨길래 몇시간 동안 작업도 못하고 찾아다녔다ㅠㅜ 원인은 잘모르겠고 완전히 삭제했다가 재설치가 답인듯하다 처음에는 그냥 브릿지 자체를 제거했는데 그렇게 하면 안되고 폴더를 지워야하는듯함 https://help.quixel.com/hc/en-us/articles/360003342698-Removing-the-UE4-Plugin 이방법대로 지우고 https://help.quixel.com/hc/en-us/articles/360002127457-Installing-the-Megascans-Plugin-for-UE4-on-Windows 이대로 설치하면 된다 근데 설치하고 나서 언리얼에 메가스캔 플러그인을 찾아봐도 안뜨길래 뭔가 했는데 퀵셀에서 다운이 끝까지 안된경우같다 나는 언리얼 몇번..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4. 27.
  • 러프니스 공부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4. 17.
  • uv공부 3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4. 11.
  • 배경 uv 공부 2 / 섭스턴스 자료 공유링크 https://substance3d.adobe.com/community-assets Substance 3D Community Assets Homepage on Substance 3D Community Assets Download and share assets created by the Substance 3D community. substance3d.adobe.com 그리고 과제 하다가 찾은 섭스턴스 자료 공유링크.. 재밌어보이는게 많다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4. 10.
  • 배경 UV 쓰는 방법 배경 UV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어서 공부를 해오라는 처방(?)을 받았고 추천받은 에픽게임즈 마켓플레이스 무료 컨텐츠를 다운받았다 다른것도 찾아봤는데 괜찮아보이는건 대부분 유료라 infinity blade : grass lands 랑 medieval game Environment를 먼저 공부했다 에셋을 fbx로 익스포트해서 맥스로 가져왔고 uv 펴는 방법을 확인했다. 하나의 trim sheet를 만들어서 여러 모델링에 돌려 쓰는는걸 보고 어떻게 작업해야하는지 감을 잡았다 별개로 에셋을 맥스로 가져오면 저렇게 다른 매쉬로 덮혀있는데 저게 뭘까,, + trim sheet 작업 방식 https://www.youtube.com/watch?v=DipfrjCgYW8&t=758s https://www.youtu..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4. 9.
  • 언리얼 폴리지로 식물배치하기 ✔풀 에셋 퀵셀 브릿지에서 다운 ✔모드 > 폴리지 모드 ✔ 에셋 드래그해서 폴리지 등록 (활성화 되었는지 체크 확인하기) ✔ 에셋을 빽빽하게 넣는 방법 *브러쉬 밀도를 1로 맞추기 *페인팅 탭의 밀도/1kuu의 수치 값을 올리기 *지우개 밀도도 조절 가능 (shift + 드래그 =지우개 기능) ✔ 에셋 크기를 랜덤하게 넣고 싶을경우 *scale x 에서 최소 최대 값을 넣어준다 ✔폴리지 모드를 끄면 에셋이 따로 잡히지 않고 한번에 잡힘 ​ https://www.youtube.com/watch?v=7qe6KXS4eY4&t=961s 식물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7NeUiHhHTjM 참고자료2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2. 22.
  • 섭페에서 알파소스로 문양 넣기 ✔ fill 레이어 > add black mask > add fill > 알파 소스 넣고 크기 조절 > 머테리얼 조절 *만약 단하나의 개체만 넣고 싶을때는 uv wrap에 repeat을 none 으로 바꾸기* ✔ fill 레이어 >add black mask > add paint > 알파선택 후 브러쉬로 그리기 *일직선이 아닌 돌아가는 형식으로 그리고 싶다면 follow path를 on 으로 켜주고 그릴것 spacing은 알파소스간의 너비 ..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듯. angle 로 자세한 각도를 조절 가능 https://www.youtube.com/watch?v=Aq5BZv9hEVI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ewvyUnZeGnc 참고자료 https://www.yo..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2. 21.
  • 지브러쉬에서 obj와 알파소스로 문양 만들기 obj로 지브러쉬에서 문양 만드는법 ✔맥스에서 만든 문양 obj로 저장 ✔지브러쉬에서 obj 임포트 > 알파 탭에서 grabdoc 눌려서 알파로 등록 ✔결과물 *psd 임포트 가능 알파소스로 문양 만들기 ✔ 알파소스를 임포트 한다 ✔ make 3D 탭에서 밑의 수치를 설정하고 make 3D 눌림 *MRes > 픽셀수 *MDep > 두께 *MSm > 부드럽기 *DbIS > 단면을 할지 양면으로 만들건지 ✔결과물 https://www.youtube.com/watch?v=nj8IRDpTE1A&list=LL&index=1&t=66s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mHSGUWFyJws&t=609s 참고자료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2. 21.
  • 알파 소스 만들고 적용하기(포토샵에서 지브러쉬) 포토샵을 이용해서 알파 소스를 만들고 지브러쉬에 가져가서 사용해보기 ✔ 포토샵에서 문양을 그리고 레이어 스타일 이용해서 효과주기 -내부광선에서 체크항목 확인하기 -그라데이션 만큼 노말 베벨값이 달라짐 (그라데이션은 마지막 크기부분에서 체크) -JPG 저장 ✔ 지브러쉬에서 알파로 임포트 하기 1. 문양이 평평하지 않고 불룩하게 됨 2.겉에 사각형 라인이 같이 찍히게 됨 3.안 부분이 부드럽지 않고 찍힌것처럼 표현이 됨 ✔해결방법 ✔결과물 https://www.youtube.com/watch?v=a2cfTnCj3DM&t=235s 출처 공감수 0 댓글수 0 2022.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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